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체능계열의 실용 글쓰기 교육 방안 -가천대학교 음악대학을 중심으로Educational Method for Practical Writing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Course – Focused on Music college of Gachon University

Other Titles
Educational Method for Practical Writing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Course – Focused on Music college of Gachon University
Authors
김지혜
Issue Date
2012
Publisher
우리어문학회
Keywords
Writing; Writing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Writing of Music College; Narration search oneself; Program note; 글쓰기; 예체능계열 글쓰기; 음악대학 글쓰기; 자기 탐색의 서사; 자기소개서; 프로그램 노트; Writing; Writing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Writing of Music College; Narration search oneself; Program note
Citation
우리어문연구, no.44, pp.67 - 93
Journal Title
우리어문연구
Number
44
Start Page
67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088
ISSN
1226-7341
Abstract
본고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예체능계열의 특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시각 아래, 음악대학 글쓰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예체능계열 글쓰기의 구체적인 글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가천대학교 음악대학의 글쓰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음악대학 학습자들을 위한 전문적 글쓰기 교수 방안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먼저 독서 습관 및 글쓰기 자가진단 설문 조사를 통해 음악대학 학습자들의 독서 실태와 글쓰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으며, ‘자기 탐색의 서사와 자기소개서’와 ‘프로그램 노트’ 쓰기 수업의 예를 통해 효과적인 수업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최근 대학 글쓰기 교육이 각 전공의 특성을 고려한 계열별 글쓰기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예체능계열 글쓰기는 인문사회 계열 내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기가 중요시되고 있는 예체능계열은 인문사회계열과는 상이한 학문 체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가천대학교 <예체능글쓰기> 수업은 이러한 계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나’를 탐색하고, 전문인으로서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실용적 글쓰기 수업 방안을 마련하였다. 최근 전문가들의 대중적 글쓰기 열풍에서도 알 수 있듯 예체능 분야에서 역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예체능이라는 특수한 전공에 맞는 여러 실용적인 글쓰기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