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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전형성과 지각된 제품 혁신성이 소비자의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미치는 영향-디자인 민감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Design Prototypicality and Perceived Innovativeness on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Design Acumen-

Other Titles
The Effect of Design Prototypicality and Perceived Innovativeness on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Design Acumen-
Authors
김준환이항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Design Prototypicality; Perceived Innovativeness;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Design Acumen; 디자인 전형성; 지각된 제품혁신성; 제품 태도; 구매의도; 디자인 민감성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8, no.3, pp.85 - 95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85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05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디자인전형성과 지각된 제품혁신성이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이를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 217명으로부터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디자인 전형성은 제품태도와 유의미한정적 관계가 있고, 지각된 제품혁신성도 소비자의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특히 디자인 민감성이제품 혁신성과 제품 태도에 간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제품 혁신성과 디자인 민감성이 소비자의 제품태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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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a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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