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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싱글녀 맞선기(單身公主相親記)』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의 활용방안 제시How to Use a Drama, Single Princesses and Blind Dates as Chinese Education Materials

Other Titles
How to Use a Drama, Single Princesses and Blind Dates as Chinese Education Materials
Authors
김원
Issue Date
2012
Publisher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chinese education; discourse competence; retelling; storytelling; brainstorming; 중국어 교육; 담화 능력; 듣고 말하기; 스토리텔링; 브레인스토밍; chinese education; discourse competence; retelling; storytelling; brainstorming
Citation
아시아문화연구, v.27, pp.251 - 275
Journal Title
아시아문화연구
Volume
27
Start Page
251
End Page
2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06
DOI
10.34252/acsri.2012.27..010
ISSN
1975-9150
Abstract
시청각 교육 자료가 다양해짐에 따라 중국 TV 드라마는 중국어 언어 교육의 매체로 점점 각광을 받고 있다. 드라마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대상자에 맞는 드라마 선정이다. 『싱글녀 맞선기』는 맞선, 결혼, 연애라는 재제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주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현재 중국 사회에서만 볼 수 있는 ‘중국식 맞선’ 문화에 대한 내용은 언어 학습 뿐 아니라 문화적 지식 습득도 가능했다. 더 나아가 학습자들이 관련 주제(‘중국식 맞선’)로 토론을 진행할 수도 있었다. 이렇듯 『싱글녀 맞선기』는 중국어 학습 수업용 드라마의 선정 기준에 잘 맞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 진행했다. 첫 번째는 ‘듣고 말하기(retelling)’ 및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이용한 줄거리 요약 훈련, 두 번째는 딕테이션을 이용한 스크립트 작성 훈련, 세 번째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기법을 적용한 토론 훈련이었다. 말을 할 줄 안다고 다 담화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텍스트를 이용한 수업에서 기초적인 언어적 정보 입력에 중점을 두고 학습했다면, 드라마를 이용한 학습에서는 언어적 정보의 입력과 출력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의 메시지를 주제로 다시 한 번 담화 학습을 위한 자료로 재연출에 중점을 둔다면 더욱 더 고급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의 활용 방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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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Won
Humanities (Department of Oriental Languages and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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