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뮬레이션을 통한 차대 보행자의 교통사고 분석Analysis for Traffic Accidents against Car-Pedestrian on Simulation

Other Titles
Analysis for Traffic Accidents against Car-Pedestrian on Simulation
Authors
채희홍임종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Car-Pedestrian; Skid Mark; Presumption Velocity; Collision Velocity; Friction Coefficient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2, no.3, pp.115 - 121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115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77
DOI
10.7236/JIWIT.2012.12.3.115
ISSN
2289-0238
Abstract
최근 심각한 차대 보행자의 교통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사고원인에 대한 과학적으로 정확히 규명하지 못해 사고처리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경제적 손실 및 정신적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대보행자의 교통사고분석을 위해 객관적인 교통사고관련 물적 증거자료를 토대로 차량공학, 주행역학), 충돌역학, 교통 및 도로공학 등을 검토하였고, 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충돌전 차량의 충돌초기속도, 진행궤적 및 충돌자세, 충돌전후속도, 충돌지점 등의 인자를 적용한 결과를 얻어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스키드마크 및 보행자 충돌속도는 이론값과 비교할 때 각각 11.2%, 2.27%의 오차를 얻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기계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Jong Han photo

Lim, Jong Han
Engineering (기계·스마트·산업공학부(기계공학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