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비판적 고찰A Critical Study on Curriculum Types of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Other Titles
A Critical Study on Curriculum Types of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Authors
백승수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교양교육;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 교육과정 유형초 록; liberal arts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Curriculum; Curriculum Types of liberal arts Education; Curriculum; Curriculum Type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6, pp.101 - 12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101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269
ISSN
1976-3212
Abstract
교양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교양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이 글은 교양교육과정 유형의 등장과 전개 과정을 고찰하면서 교양교육과정의 원리를 재확인하고, 한국 대학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양교육과정 유형의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교양교육과정 유형을 새롭게 재정립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양교육과정의 기본 유형인 공통필수교육과정, 자유선택교육과정, 배분이수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교양교육과정 유형은 기초학문 중심의 내용적인 편성의 원리와 운영적인 이수의 원리가 동시에 적용됨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형성기, 혼란기, 모색기로 전개된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유형은 교양교육의 정체성 혼란과 학술적인 보편성 부족을 노출하고 있어 새로운 유형에 대한 탐색이 절실하다. 새로운 교양교육과정 유형으로 ‘주제 및 학문중심 교양교육과정’을 탐색적으로 제안하였다. 교양교육의 보편성과 학술성에 기반한 ‘새 유형’은 배분이수적인 학문영역과 중핵교육과정의 주제영역을 동시에 추구하는 융합모델, 대학 교육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균형모델 그리고 교양교육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명료 모델을 추구한다. 한국 대학 교양교육의 구조적이고 인습적인 문제를 교양교육과정 유형의 관점에서 타개하고 교양교육의 정체성을 명료하게 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Seung Su photo

Paek, Seung S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