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 이해 및 선호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현주-
dc.contributor.author박현주-
dc.date.available2020-03-03T11:46:02Z-
dc.date.created2020-02-24-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2288-71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270-
dc.description.abstract배경 및 목적: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강점은 다양한 상징 활용에 있다. 아동 대상의 AAC 중재에서 주로 사용되는 상징 유형은 그림상징인데, 이를 다룬 국내 연구가 많지 않고 특히 학령기 아동 대상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에 대한 개념 이해와 선호도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1학년 26명과 3학년, 5학년 각각28명씩 총 8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네 가지 그림상징 세트(PCS, DAS, Ewha-AAC Symbols, Blissymbols)에 대한 아동의 개념 이해 정확도와 선호도를 조사한 후,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과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결과: 그림상징 세트에 따른 아동의 이해 정확도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상징별 이해 정확도 점수는 DAS가 가장 높고 Blissymbols가 가장 낮았다. 상징별 선호도는 학년에 상관없이 DAS, PCS, Ewha-AAC Symbols, Blissymbols 순으로 동일하였다. 논의 및 결론: 아동의 선호도가 높은 그림 상징일수록 이해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에 대한 이해와 선호도가 성인과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고찰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dc.relation.isPartOf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dc.title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 이해 및 선호도-
dc.title.alternativeComprehension and Preference of Graphic Symbols in School-Age Childre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7, no.2, pp.29 - 49-
dc.identifier.kciidART00254484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9-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title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현주-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주-
dc.subject.keywordAuthor보완대체의사소통-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상징-
dc.subject.keywordAuthor학령기 아동-
dc.subject.keywordAuthor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AC-
dc.subject.keywordAuthorGraphic Symbol-
dc.subject.keywordAuthorSchool-Age Childre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