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동화책을 활용한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Fast Mapping 특성Fast Mapping Characteristics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Using a Picture Book
- Other Titles
- Fast Mapping Characteristics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Using a Picture Book
- Authors
- 임태임; 박현주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 Keywords
- 패스트 매핑; 단순언어장애(SLI); 학령전 아동; 그림동화책; 어휘; Fast Mapping;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Preschool Children; Picture Book; Vocabulary
- Citation
- 특수·영재교육저널, v.6, no.2, pp.103 - 116
- Journal Title
- 특수·영재교육저널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56
- ISSN
- 2383-5591
- Abstract
- Fast mapping 기술은 아동의 어휘력을 평가하고 중재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수단으로 간주되고 있으나 실증적 근거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그림동화책을 활용하여 학령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fast mapping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5세 단순언어장애 아동 10명과 언어연령 및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각 10명에게 fast mapping 과제를 실시하고, 전체 정반응 점수와 품사(명사와 동사)에 따른 정반응 점수를 산출한 다음, 비모수검정인 Kruskal-Wallis H test를 통해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fast mapping 과제에 대한 전체 점수는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단어의 품사에 따른 점수는 명사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 분석으로 Mann Whitney U test를 실시한 결과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언어능력이 유사한 일반 아동에 뒤지지 않는 fast mapping 기술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맥락으로 그림동화책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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