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관련 연구동향 :1995년~2019년Trends of play-oriented research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1995-2019
- Other Titles
- Trends of play-oriented research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1995-2019
- Authors
- 이혜영; 박경빈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Keywords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lay; Play-oriented; Mathematical Play eq-uipment; Research Trends; 유아 수학교육; 놀이; 놀이중심; 수학적 놀잇감; 연구동향
- Citation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21, no.2, pp.17 - 35
- Journal Title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7
- End Page
- 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422
- ISSN
- 2288-422X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수학 교육에 있어,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놀이중심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탐색하여 향후 유아 수학교육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 연구는 `유아수학’,`놀이`, `수학적 놀잇감’,`게임’등을 검색어로 수집한 학술지 논문 42편과 학위논문 105편, 총 147편의 모든 논문을 선정하여 연구주제 및 교육적 효과, 교수학습방법, 수학교육의 내용,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 주제별,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는 인지적인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이, 둘째, 교수 학습법은 교구놀이를 활용한 수학 교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의 내용에서는 ‘공간 및 도형’, 수와 연산,‘측정’,순으로 많이 연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연구 대상에서는 유아가 대부분(95%)을 차지 하였고, 만5세 연령을 다룬 연구가 57,1%로 편중된 결과를 나타냈다. 다섯째, 연구 방법에서는 양적연구가 77%, 질적 연구가 20,3%를 차지하여서 질적 연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주제의 다양화, 만5세에서 벗어난 연구대상 범위의 확대,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좀 더 세밀한 교수전략에 대한 연구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