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태소양의 개념화 연구A study on the conceptualization of ecoliterac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ceptualization of ecoliteracy
Authors
임진경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Keywords
생태소양; 생태학적 소양; 환경소양; ecoliteracy; ecological literacy; environmental literacy
Citation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4, no.1, pp.1 - 30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olume
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429
ISSN
2508-47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소양의 의미와 속성을 파악하여 생태소양의 개념을 분석하는 것이다. 생태소양의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구성요소, 하위 영역, 내용 요소 선정을 위해서는 메타분석의 형식으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는 문헌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생태소양을 개념화한 결과, 생태소양(ecoliteracy)이란 지속 가능한 인간 공동체와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생태계의 조직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 개념에 근거하여 도출된 생태소양의 구성요소에는 정서, 생태학적 지식, 사회-정치적 지식, 환경 쟁점 지식, 인지적 기술 지식, 환경적으로 책임이 있는 행동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생태소양에 대한 유아교육학적 이론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