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젝트수업 적용이 학습몰입 및 학습흥미에 미치는 연구The Study of Project Class on Learning Involvement and Learning Interest

Other Titles
The Study of Project Class on Learning Involvement and Learning Interest
Authors
박상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project class; learning flow; learning interest; 프로젝트수업; 학습몰입; 학습흥미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3, no.3, pp.29 - 43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148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프로젝트수업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행하였다. 인천광역시 소재 K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독립변인으로 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습흥미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는 사전, 사후 검사의 실험설계를 하였다. 이 연구의 프로젝트수업 차시는 12차시(3주간)이고, 수업시간은 40분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젝트수업 적용 후 실험집단은 학습몰입의 하위 요인인 과제와 능력의 균형, 분명한 목표,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개념의 왜곡, 자의식 상실의 항목 중 과제와 능력의 균형(p<.05), 분명한 목표(p<.01), 자기목적적 경험(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프로젝트수업 적용 후 실험집단은 학습흥미의 하위 요인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항목 중 주의집중(p<.05), 자신감(p<.01), 만족감(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프로젝트수업이 학생들의 학습몰입 및 학습흥미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보건과학대학 > 응급구조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ang Kyu photo

Park, Sang Kyu
Health Science (Dept.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