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들이 경험하는 어린이집의 공간성: Merleau-Ponty의 공간론을 중심으로The spatiality of daycare center experienced by infants: focusing on Merleau-Ponty’s space theory

Other Titles
The spatiality of daycare center experienced by infants: focusing on Merleau-Ponty’s space theory
Authors
최은정곽은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spatiality; Merleau-Ponty; infant; 공간성; 메를로-퐁티; 영아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4, no.5, pp.175 - 196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75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168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가 체험하는 어린이집 공간의 의미를 Merleau-Ponty의 공간론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두 곳의 영아반(만 1,2세)을 8개월간 참여 관찰하였다. 자료 수집은 관찰과 면담, 그리고 문서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를 van Manen의 현상학적 연구의 해석 절차에 따라 해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학기 초 영아들은 몸으로 이별을 지각하고 절망을 표현하기에 이별과 절망이 교직되는 공간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영아들은 이런 공간에 교사와 자신의 몸 공간 통일을 통해 닻을 내리면서 안정을 얻는다. 둘째, 이들은 몸을 움직임으로써 공간 경험을 확장하고 여기에 관계의 확장이 동반된다. 셋째, 공간은 시간 속에서만 체험이 가능하기에 시간이 갖고 오는 상황에 따라 이들이 어린이집에 부여하는 의미가 역동한다.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체험이 쌓이면서 어린이집은 여타의 공간과 다른 그들만의 역사가 쌓인 곳, 곧 거주하는 장소가 된다. 이처럼 영아들도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나름대로 의미화 작업을 하는 적극적인 해석의 주체자이며 능동적인 의미부여자임을 드러내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Eun Soon photo

Kwak, Eun Soo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