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자기주장성에 관한 연구: 명료성・친근성 및 학생참여・학습효과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윤경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05:41:40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9-265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18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수자의 자기주장성을 신념적, 강압적 자기주장성으로 구분하고 교수자 명료성(유창성, 구성, 일관성, 과부하, 상호작용) 및 친근성(언어적, 비언어적)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기주장성이 학생 참여(기술적, 정서적) 및 학습효과(인지적, 정서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학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 신념적 자기주장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요인은 구성이었고 강압적 자기주장성은 과부하 및 일관성과 관련이 있었다. 신념적 자기주장성은 학생 참여 및 학습 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강압적 자기주장성은 학생 참여 및 정서적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교수자의 자기주장성은 명료성 요인에 따라 긍정적, 부정적 인식이 달라지고, 강압적 자기주장성은 통제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학습효과를 낮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 | - |
dc.title |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자기주장성에 관한 연구: 명료성・친근성 및 학생참여・학습효과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s among Instructor Assertiveness, Communication Behavior,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in the College Classroom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 v.46, no.3, pp.153 - 17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7315 | - |
dc.citation.endPage | 179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 | - |
dc.citation.volume | 4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윤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 asser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medi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자 자기주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근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생 참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효과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