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시대 강의혁신 방안으로서 프랑스문화 강의의 플립러닝 효과와 쟁점Enjeux et effets de la classe inversée en cours de culture française vers des pratiques innovantes en enseignement

Other Titles
Enjeux et effets de la classe inversée en cours de culture française vers des pratiques innovantes en enseignement
Authors
백경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Keywords
플립러닝; 강의혁신; 프랑스문화; 온라인강의; 인지능력; classe inversée; cours innovant; cours de culture française; cours en ligne; capacité cognitive
Citation
프랑스어문교육, no.66, pp.7 - 27
Journal Title
프랑스어문교육
Number
66
Start Page
7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232
ISSN
1226-340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강의 혁신 방안 중에 플립러닝을 프랑스 문화 교양 강의에 적용해 시행한 효과와 쟁점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교육은 문화적 문해능력의 개발로서 지식을 활용하는 통찰력을 갖춰야 하고 플립러닝은 강의시간에 학생들의 활동에 집중하여 지식을 종합, 추론, 판단하는 고차원적 인지능력을 함양시킨다는 면에서 프랑스 문화 강의에 플립러닝 방식의 도입이 적합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플립러닝으로 개발된 프랑스문화 강의를 시행했고 사례 분석한 결과 일반강의보다 플립 강의에서 프랑스 문화 강의의 강의평가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혼합형 플립 강의의 선호도, 학생들 간 상호작용, 온라인 강의의 접근 수월성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는 점은 플립 강의의 큰 성과이다. 그러나 플립 강의의 유용성이나 학습 동기부여의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가 나왔고 시험성적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아직 사례분석의 결과이므로 앞으로 여러 학기에 걸친 플립 강의의 결과에 의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플립 강의를 통해 학업 성취와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의 면에서 향상시킬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 추후의 연구 과제로 남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ik, Kyoung Sun photo

Baik, Kyoung Sun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