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 관점에서 바라본 체육계열 여학생의 학과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고충Problems and Hardships of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from Narrative Perspective
- Other Titles
- Problems and Hardships of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from Narrative Perspective
- Authors
- 이민규; 김동일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여성체육학회
- Keywords
- 내러티브; 체육계열 여학생; 학과생활; narrative;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department life
- Citation
-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33, no.3, pp.53 - 67
- Journal Title
- 한국여성체육학회지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239
- ISSN
- 1229-634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연구에 기반을 두고 체육계열 여학생의 학과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고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결정적 사례추출법(critical case sampling)을 이용하여 연구 참여자 8명을선정하였고 심층면담(현장 텍스트)과 참여관찰을 주 된 자료로 수집하였으며, 이 외에 연구자의 연구노트(field note)와 보조 연구자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실기수업에 대한 고충에서는 1) 남학생과 운동 기능 차이: ‘차라리 이럴 땐 남자가 되고 싶어, 2) 자신감 상실: 두려움과 창피함 부끄러움의 시간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과 생활의 어려움에서는 1) 보수적인 체대문화, 2) 관계형성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대 내 여학생으로서 제약에서는1) 남성 중심적 문화와 제한된 역할, 2) 남학생 중심의 전공 동아리 활동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체육계열여학생들이 입학부터 졸업단계까지 겪고 있는 학과생활의 어려움과 고충을 토대로 이들을 위한 실천적 방향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