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내러티브 관점에서 바라본 체육계열 여학생의 학과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고충Problems and Hardships of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from Narrative Perspective

Other Titles
Problems and Hardships of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from Narrative Perspective
Authors
이민규김동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여성체육학회
Keywords
내러티브; 체육계열 여학생; 학과생활; narrative; female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department life
Citation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33, no.3, pp.53 - 67
Journal Title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53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239
ISSN
1229-634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연구에 기반을 두고 체육계열 여학생의 학과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고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결정적 사례추출법(critical case sampling)을 이용하여 연구 참여자 8명을선정하였고 심층면담(현장 텍스트)과 참여관찰을 주 된 자료로 수집하였으며, 이 외에 연구자의 연구노트(field note)와 보조 연구자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실기수업에 대한 고충에서는 1) 남학생과 운동 기능 차이: ‘차라리 이럴 땐 남자가 되고 싶어, 2) 자신감 상실: 두려움과 창피함 부끄러움의 시간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과 생활의 어려움에서는 1) 보수적인 체대문화, 2) 관계형성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대 내 여학생으로서 제약에서는1) 남성 중심적 문화와 제한된 역할, 2) 남학생 중심의 전공 동아리 활동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체육계열여학생들이 입학부터 졸업단계까지 겪고 있는 학과생활의 어려움과 고충을 토대로 이들을 위한 실천적 방향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