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미디어리터러시, 비판적 사고역량이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dia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o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dia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on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박영원서은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iddle school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dia literacy; critical thinking; sexuality; 중학생; 대인관계능력; 미디어리터러시; 비판적 사고역량; 성(性)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6, pp.139 - 16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6
Start Page
139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280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성 정체감 형성 시기인 중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과 미디어리터러시, 비판적 사고역량이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성별에 따라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대한 대인관계능력, 미디어리터러시, 비판적 사고역량의 영향력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6개 시의 중학교 3학년 34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지식에 대해서는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역량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28%이었다. 성태도에 대해서는 비판적 사고역량과 대인관계능력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29%이었다. 성행동에 대해서는 대인관계능력만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5%이었다. 그리고 성지식과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성별에 따라 달랐다. 남학생은 여학생과 달리 성지식 형성에는 비판적 사고역량이, 성태도 형성에는 대인관계능력이 추가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변화하는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지식과 성태도를 형성하도록 미디어리터러시 역량과 비판적 사고역량, 대인관계능력을 포함하고 남녀의 차이를 고려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