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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더 하부플랜지와 받침연결장치가 합성된 라멘교의 좌굴안정성Buckling Stability of Rahmen Bridge Combined with Girder Lower Flange and Bearing

Other Titles
Buckling Stability of Rahmen Bridge Combined with Girder Lower Flange and Bearing
Authors
정윤지김선희천진욱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Keywords
rahmen bridge; bearing; buckling; design analysis; FEM; load multiplier; 라멘교; 받침연결장치; 좌굴; 설계 검토; 유한요소해석; 좌굴안전율
Citation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v.10, no.4, pp.61 - 66
Journal Title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332
ISSN
2093-5145
Abstract
장경간 라멘교의 하부구조의 시공과정에서 발생되는 위치 오차와 높이 오차는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 한 시공 오차를 보정하는 과정에서 초래되는 구조적 손상, 공사비 증대, 공사기간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서, 높이 변경이 가능한 ‘다기능 받침연결장치’를 개발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에는 거더를 지지하는 받침판을 기준으로 각각 위아래 최대 0.3m 연 장 길이를 가진 강봉을 적용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는 교량의 계획 높이 변경 및 선 시공 벽체의 수직오차를 현장에서 간 편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의 좌굴안정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도로교설계기준에 의하여 설계 검토를 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설계검토 결과를 검증하였다. 검토 결과 응력은 중심하중 재하 시 240.6MPa, 편심하중 재하 시 320.8MPa로 나타났으며, 편심 거리에 따라 좌굴 안전율은 1.64∼2.19로 나타났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도출된 좌굴 안전율 은 3.40∼3.45로 나타났으며 이는 설계기준에 의한 검토 값 이상이므로 안전 측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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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Hee
Engineering (Division of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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