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더 하부플랜지와 받침연결장치가 합성된 라멘교의 좌굴안정성Buckling Stability of Rahmen Bridge Combined with Girder Lower Flange and Bearing
- Other Titles
- Buckling Stability of Rahmen Bridge Combined with Girder Lower Flange and Bearing
- Authors
- 정윤지; 김선희; 천진욱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 Keywords
- rahmen bridge; bearing; buckling; design analysis; FEM; load multiplier; 라멘교; 받침연결장치; 좌굴; 설계 검토; 유한요소해석; 좌굴안전율
- Citation
-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v.10, no.4, pp.61 - 66
- Journal Title
-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Volume
- 10
- Number
- 4
- Start Page
- 61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332
- ISSN
- 2093-5145
- Abstract
- 장경간 라멘교의 하부구조의 시공과정에서 발생되는 위치 오차와 높이 오차는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 한 시공 오차를 보정하는 과정에서 초래되는 구조적 손상, 공사비 증대, 공사기간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서, 높이 변경이 가능한 ‘다기능 받침연결장치’를 개발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에는 거더를 지지하는 받침판을 기준으로 각각 위아래 최대 0.3m 연 장 길이를 가진 강봉을 적용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는 교량의 계획 높이 변경 및 선 시공 벽체의 수직오차를 현장에서 간 편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기능 받침연결장치의 좌굴안정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도로교설계기준에 의하여 설계 검토를 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설계검토 결과를 검증하였다. 검토 결과 응력은 중심하중 재하 시 240.6MPa, 편심하중 재하 시 320.8MPa로 나타났으며, 편심 거리에 따라 좌굴 안전율은 1.64∼2.19로 나타났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도출된 좌굴 안전율 은 3.40∼3.45로 나타났으며 이는 설계기준에 의한 검토 값 이상이므로 안전 측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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