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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평문 쓰기 수업 방안 모색 - 텍스트 확장과 비교 방법을 중심으로Exploring the ways on how to write commentaries for foreign students in Korea - Focusing on text expansion and comparison

Other Titles
Exploring the ways on how to write commentaries for foreign students in Korea - Focusing on text expansion and comparison
Authors
신윤경방혜숙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비평문; 외국인 유학생; 쓰기 교육; 텍스트 확장; 비교.; commentaries; criticism; foreign students; writing education; text expansion; comparis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3, pp.353 - 368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353
End Page
3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403
ISSN
1976-3212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비평문 수업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현재 외국인 유학생들의 숫자는 늘고 있는 추세이나, 그들의 한국어능력은 대학 수업을 학습하기에 역부족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대학교에 입학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비평문 쓰기의 어려움을 보완하고 필요성을 만족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텍스트의 범주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비평문은 ‘문학비평’에 한정된다는 관점을 벗어나 확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가와 사회의 관계, 구체적으로는 윤동주라는 작가로서의 삶, 작품, 그리고 그 시기의 사회적 영향 관계 등에 대해 비평해 보기로 했다. 두 번째로 텍스트 해석 및 분석을 위해 ‘비교’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즉, 윤동주와 비슷한 삶을 살았던 자기 나라의 작가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 수업은 일 회에 그치지 않고 1,2차 쓰기와 피드백 시간을 가지며 천천히 단계별로 수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그 단계별로 나타난 문제점 및 한계점 등이 나타나면 다음 수업에 반영하여 다시 쓰기를 진행했다. 이 수업이 한 학교에서 진행된 수업이라 모든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반드시 효과적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필자와 같은 고민을 했던 교수자들에게 하나의 대안으로써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 나은 방안들이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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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Yoon Kyeong
Gachon Liberal Arts College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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