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현장에서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예술교육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of Arts Education for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in School Settings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of Arts Education for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in School Settings
Authors
이수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교현장; 심리; 정서; 예술교육; 연구 동향; school settings; psychology; emotion; arts education; research trend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0, pp.923 - 94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0
Start Page
923
End Page
9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46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예술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총 72편의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의 전반적인 특성, 연구 대상, 예술교과 활용 비율, 심리‧정서 지원의 중재 요인 및 영역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분야와 주제 유형은 미술과 체육 등의 예술 분야에서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예술 활동의 개발 및 중재 효과를 알아본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아동이 많았고, 체육과 미술교과를 활용한 연구가 높은 비율로 수행되었다. 심리‧정서 지원의 중재 요인과 영역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 내면 탐색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 자원 형성, 자기동기화가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정서인식과 표현, 정서조절 영역의 발달을 도운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예술교육의 가치와 근거를 확인하고, 정서발달의 세부 중재 영역과 요인 및 추후 연구가 필요한 주제 분야에 대해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Soo Yon photo

Yi, Soo Y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