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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 옵션 프레이밍에서의 경영적 효과 및 심리적 반응 차이 - 여행광고 메시지 유형, 관광 목적지의 상호작용 효과 -Managerial Effects and Psychological Reaction Difference in Travel Product Option Framing : Interaction Effects of Tour Advertisement Message Type and Tour Destination

Other Titles
Managerial Effects and Psychological Reaction Difference in Travel Product Option Framing : Interaction Effects of Tour Advertisement Message Type and Tour Destination
Authors
신진옥심창섭정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여행상품; 옵션 프레이밍효과; 여행광고메시지유형; 관광목적지; 지각된가치; 구매의도; 만족도; travel product; option framing effect; type of travel advertisement messages; destination; perceived value; purchase intention; satisfaction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1, no.2, pp.65 - 88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65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472
ISSN
1226-8054
Abstract
본연구는여행상품에서의옵션프레이밍효과를밝히며선행연구에서지목되고있는옵션삭제프레이밍의비호의적인반응을감소시킬수있는여행광고메시지유형과 관광 목적지 간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여행상품 옵션 프레이밍에 대한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만족도 등의 심리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옵션 프레이밍과여행광고메시지유형 간상호작용효과가 발생하였으며여행광고메시지유형 중이성적소구보다감성적소구에서옵션선택수, 상품총 가격 등의경영적효과가높게나타났다. 옵션 프레이밍에 따른심리적 반응에서는 옵션삭제프레이밍에서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만족도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바탕으로새로운여행상품도입 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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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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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Changsup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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