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요구도 분석Analysis of the needs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teacher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needs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teacher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 Authors
- 정미라; 김경철; 정대련; 권정윤; 최일선; 임수진; 강수경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Nurri curriculum; education needs assessment; The Locus for Focus Model; 누리과정; 교육 요구도 분석; 우선순위 분석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9, no.2, pp.409 - 43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9
- Number
- 2
- Start Page
- 409
- End Page
- 4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34
- DOI
- 10.18023/kjece.2019.39.2.017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5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t-test,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중요도는 높았으나 실행수준은 그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와 실행도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누리과정 실행 전체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도 분석결과에서 최우선순위로 나타난 문항은 총 9문항으로 교수학습영역의 7문항과 교육평가 영역의 2문항이었다. ‘유아의 흥미와 몰입을 지원하는 환경과 시간 제공’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고, ‘개별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 지원’, ‘누리과정 5개 영역 중심의 유아 주도적 놀이 계획’의 순으로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5개 하위영역별 요구도 분석결과에서 최우선순위로 나타난 문항은 교육내용 및 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의 3개 영역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누리과정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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