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의 성공적 사례를 통해본 국내 음악영재선발 프로세스 개선 방안 연구Study on How to Improve Selection Process of Korean Musically Gifted Children by Referring to Foreign Successful Cases
- Other Titles
- Study on How to Improve Selection Process of Korean Musically Gifted Children by Referring to Foreign Successful Cases
- Authors
- 윤지영; 김면
- Issue Date
- Apr-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 Keywords
- Key Words: Musically Gifted Children; Education for Musically Gifted Children; Process of Education for Musically Gifted Children; Selection of Musically Gifted Children; 핵심어: 음악영재; 음악영재교육; 음악영재교육원; 음악영재교육과정; 음악영재 선발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0, no.2, pp.1155 - 1170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1155
- End Page
- 11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37
- DOI
- 10.22143/HSS21.10.2.82
- ISSN
- 2093-8721
- Abstract
- 국외의 성공적 사례를 통해본국내 음악영재선발 프로세스 개선 방안 연구윤 지 영*ㆍ김 면**
요약: 영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타고난 재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음악과 같이 개인의 재능에 크게 영향을 받는 예술 영역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영재 선발 프로세스가 합리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선발기준과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 국내외 교육기관의 선발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현장 담당교원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영재선발의 현실적인 개선 및 적용방안과 발전과제에 대해 논의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합리적인 음악영재의 판별을 위해서 타당성과 신뢰도가 검증된 정보문항이 적용된 객관적인 교사평가서 및 학부모 질문서의 투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예술영재성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담당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둘째, 효율적인 음악영재선발을 위해 미취학 연령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선발 전 전공실기 개별레슨을 받아 볼 수 있는 방안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본 연구가 국내의 음악영재교육 발전과 음악영재교육 중장기 계획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음악영재, 음악영재교육, 음악영재교육원, 음악영재교육과정, 음악영재 선발
□ 접수일: 2019년 3월 24일, 수정일: 2019년 4월 26일, 게재확정일: 2019년 4월 28일* 주저자, 가천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객원교수(First Author, Gachon University, Email: jyyoonpf@gmail.com) ** 교신저자,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디자인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Sungkyunkwan University, Email: starmyou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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