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적평가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대학생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justice perception on academic burnout for instructor’s assessment of academic performance

Other Titles
The impact of justice perception on academic burnout for instructor’s assessment of academic performance
Authors
최송욱최성원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요구통제지원모형; 공정성 지각; 대학생 학업소진; 성적평가; 상대적 영향력 분석; demand-control-support model; justice perception; academic burnout; performance evaluation; relative weight analysi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5, pp.1 - 2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73
DOI
10.22251/jlcci.2019.19.5.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성적평가에 대한 대학생들의 공정성 지각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2018년 봄학기에 시행되었으며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에는 총 7개월이 소요되었다. 총 239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학업소진은 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 중 분배 및 절차 공정성에 주로 영향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정서탈진에는 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었으며, 비인간화는 분배 공정성에서만 유의미한 영향이 관찰되었다. 성취감 저하는 절차 공정성에 이어 분배 공정성의 순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관련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논의를 다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글로벌경영(MBA)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