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활스포츠지도사 교육서비스 만족의 결정요인:Oliver 기대-불일치 모형 적용The Determinant Factors of Satisfaction in Education Service for Sports Instructor Training: Focused on Oliver's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Other Titles
The Determinant Factors of Satisfaction in Education Service for Sports Instructor Training: Focused on Oliver's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Authors
전상완이우승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Sports instructor train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기대-불일치 모형; 생활스포츠지도사; 교육서비스만족; 구조모형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7, no.1, pp.351 - 362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351
End Page
3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75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는 Oliver(1980)의 기대/성과불일치 이론을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교육생의 기대/성과 불일치 요인을 파악,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원의 효율적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 3개 대학 연수기관의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참여 학생을 전체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로 기대, 성과, 기대불일치, 연수만족도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총 380를 배부하여 총331부를 회수하였으며 무응답 문항이 많거나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13부를 제외한 317부의 설문지를 통대로 SPSS 18.0과 AMOS 8.0을 이용,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공변량구조모형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교육서비스 성과(행정지원, 교육콘텐츠, 교육환경)는 기대불일치에 통계적으로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콘텐츠성과도 교육만족에 통계적으로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불일치도 교육만족에 통계적으로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생활스포츠지도사 연수 기관은 실무적이고 전문적인 체육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서비스를 통한 행정관리, 교육콘텐츠, 교육환경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대안 모색에 힘써야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