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기주-
dc.contributor.author박은혜-
dc.date.available2020-02-27T06:42:1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80-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로 인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및 학력 수준과 양성체계가 상이한데, 이러한 차이는 교원 전문성 격차로 이어져 영유아기부터 발달 및 학습의 출발선 평등을 저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유아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 있는 미국의 영유아 교원의 자격과 학력체계 및 현황을 살펴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미국 내에서 시행된 정책사례 및 방향성을 검토함으로써 국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관련문헌의 검토 결과, 미국은 영유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고 각 주와 기관마다 임용을 위한 자격과 학력 기준이 상이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사립보다는 공립 프로그램이 주교사에게 요구하는 자격/학력 기준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주정부 공인 영유아기 교사자격증은 학교급이 아닌 연령범위에 따라 발급되고 있었고 공인 및 민간 자격증 모두 3~5년을 주기로 갱신토록 하고 있었는데 갱신조건에 현직교육 참여가 포함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미국의 사례들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력기준을 상향조정하게 된다면 2-4년제 대학 간 연계를 통해 편입학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2년제 대학에서 일반학사 과정 개설을 확대하며, 편입 시 사전학습학점 제도를 통해 이수학점의 일부를 면제하고, 상위학위 취득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교원교육연구-
dc.title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Qualifications and Educational Attainments of the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36, no.1, pp.245 - 273-
dc.identifier.kciidART002450599-
dc.citation.endPage273-
dc.citation.startPage245-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차기주-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유아교사 학력-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유아교사 자격-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the United State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attainments of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dc.subject.keywordAuthorqualifications of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i Joo photo

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