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고찰: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A Study on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Analysis of Differences according to Level of Teacher Efficac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Analysis of Differences according to Level of Teacher Efficacy
- Authors
- 이유미; 안지혜
- Issue Date
- Feb-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re-service Teacher;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 efficacy.; 유․초 연계교육; 예비유아교사; 유아교사 역할; 교사효능감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3, pp.109 - 132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17
- DOI
- 10.22251/jlcci.2019.19.3.10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유․초등학교 간 역할동일성은 낮고, 유․초 연계교육 필요성은 높으며 연계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아동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유․초 연계교육 운영에 대해 다소 부정적이며, 자신의 초등교육과정 이해 정도는 낮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초등교육과정 이해 효과에 대한 인식이 높아, 유․초 연계 관련 교과목 개설 시, 수강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수업 참관을 통한 상대 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이해’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이며, 하위요인 별로 살펴보면 사회정서지원, 부모와의 협력,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수계획, 학습능력향상 역할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라 살펴본 결과, 유․초 연계교육의 필요성, 초등교육과정 이해 효과, 유․초 연계 교과목 수강 의사 및 교수계획을 제외한 유아교사의 모든 하위역할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초 연계교육 운영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