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 수행 자신감과 사회공헌도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CPR Education on Confidence and Social Contribution among Middle School Volunteers

Other Titles
Effects of CPR Education on Confidence and Social Contribution among Middle School Volunteers
Authors
국종원박상규김보균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웰니스학회
Keywords
middle school student nolunteers; CPR; confidence; effects; social contribution
Citation
한국웰니스학회, v.15, no.1, pp.83 - 92
Journal Title
한국웰니스학회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26
ISSN
1975-4051
Abstract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프로그램을 중학생 자원봉사자에게 교육 후, 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 수행 자신감과 사회공헌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고자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 하였다. 첫 번째 심폐소생술 교육 후 자신감 심폐소생술 수행 교육이 사회공헌도에 대한 의식변화 변인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 α 계수분석을 수행하였다. 두 번째 중학생 자원봉사자의 심폐소생술 교육 후의 심폐소생술 교육의 사회공헌도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학년에 따른 중학생 자원봉사자의 심폐소생술 교육 후 수행교육의 사회공헌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이상의 통계분석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심폐소생술 수행교육이 중학생 자원봉사자의 심폐소생술 교육의 사회공헌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수행 하였다. 이상에서와 심폐소생술 교육은 성별에 따라 사회공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는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남, 여 중학생 모두에게 시행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의 심폐소생술 수행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사회공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보건과학대학 > 응급구조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 Kyun photo

Kim, Bo Kyun
Health Science (Dept.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