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간 현존재의 자기기만과 범죄The Bad Faith of Human Dasein and Crime

Other Titles
The Bad Faith of Human Dasein and Crime
Authors
한상연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한국현상학회
Keywords
사르트르; 자기기만; 범죄; 인간 현존재; 존재와 무; Sartre; Bad faith (Self-Deception); Crime; Human Dasein (Human Reality); Being and Nothingness
Citation
현상학과 현대철학, no.84, pp.77 - 108
Journal Title
현상학과 현대철학
Number
84
Start Page
77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37
ISSN
1598-7434
Abstract
이 글은 인간 현존재에게 범죄가 존재론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밝 힐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논구의 출발점은 범죄에 대한 심판이 존재론적으로는 언제나 이미 사르트르가『존재와 무』에서 자기기만이라고 명명한 의식에 의거해서 일어나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 글의 논증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사르트르가 자기기만이라는 말로 묘사하는 것은 인간 현존재의 현사실성에 대 한 기만적 이해이다. 사르트르에 따르면 나의 실존은 전체적으로 어떤 근본적인 이유도 갖지 않는다. 이성적 이유의 관점에서 보면 실존하는 나의 자유는 부조리 하다. 2. 범죄에 대한 나의 심판은 윤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윤리적 존재가 되는 것이 나 의 실존의 근본적 이유로 인정되어야 함을 암묵적이거나 공공연하게 전제한다. 3. 그러므로 범죄에 대한 나의 심판은 인간 현존재의 현사설성의 근본적 부조리를 무화하고 부정하려는 의식의 행위이다. 4. 그러나 범죄에 대한 심판이 언제나 이미 자기기만의 행위라는 존재론적 언명은 범죄가 존재론적으로 현존재의 본래적 자기에게 알맞은 행위로서 정당화될 수 있 음을 뜻하지 않는다. 범죄는 내가 아닌, 그러나 내가 되기를 원하는, 그러한 자기 -존재를 실현하려는 나의 욕망과 의지의 표현이다. 범죄란 자신의 고유한 실존론 적 자유를 제약하고 무화하는 실존의 이유를 스스로 자신의 근본적으로 부조리한 실존에 부여함으로써 초래되는 것이라는 뜻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Youn photo

Han, Sang Youn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