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을 병행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 Other Titles
-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 Authors
- 차지은; 강현주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learning; nursing education; nursing student; self-efficacy.; 학습; 간호교육; 간호학생; 자기효능감.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22, no.1, pp.433 - 446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433
- End Page
- 4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45
- DOI
- 10.37727/jkdas.2020.22.1.433
- ISSN
- 1229-23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을 병행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의 실험 연구로서 연구 대상은 G도 소재 일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 59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9.5.3.부터 2019.6.14.까지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온라인 학습을 병행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 운영 전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t=-4.367,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t=-4.429, p<.001),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t=-7.013, p<.001)의 사후 점수가 사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온라인 학습을 활용한 실습교육 후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자기효능감, 수행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방법의 활용을 제언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4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