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과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Teacher-Child Interaction Level and Teachers' Respect for Teachers' Rights according to the Professional Level of Child Care Teachers
- Other Titles
- Teacher-Child Interaction Level and Teachers' Respect for Teachers' Rights according to the Professional Level of Child Care Teachers
- Authors
- 정지은; 이유미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한국보육학회
- Keywords
- 보육교사; 교사 전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권리 존중; Child care teachers; Respect for teacher rights; Teacher professionalism; Teacher-child interaction
- Citation
- 한국보육학회지, v.20, no.1, pp.17 - 29
- Journal Title
- 한국보육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63
- DOI
- 10.21213/kjcec.2020.20.1.17
- ISSN
- 1598-439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과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 수준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반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t-test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권리 존중 인식 수준은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권리 존중 인식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권리 존중 인식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권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보육의 질을 대표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보육교사의 교사권리 존중 인식과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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