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집단별 지역식당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gional Restaurant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Single Household Lifestyl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gional Restaurant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Single Household Lifestyles
- Authors
- 노영선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한국관광산업학회
- Keywords
- Lifestyle; Regional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Single Persons; 라이프스타일; 지역식당; 선택속성; 만족도; 1인 가구
- Citation
- Tourism Research, v.45, no.1, pp.111 - 134
- Journal Title
- Tourism Research
- Volume
- 45
- Number
- 1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317
- DOI
- 10.32780/ktidoi.2020.45.1.111
- ISSN
- 1229-571x
- Abstract
- 본 연구는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지역식당 선택속성과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지역식당에서 1인가구를 대상으로 2019년 10월 1일부터 2019 10월 31일까지 약 1달간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3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라이프 스타일에 기초한 세분집단별 지역식당 선택속성은 달라질 것이다.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음식의 인지도 요인(p<.001), 서비스 요인(p<.01), 음식의 질 요인(p<.001), 분위기 요인(p<.0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후검증 결과 p<.001수준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프 스타일에 기초한 세분집단별 만족도의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한 만족형과 탐색형은 채택되었는데 실리형과 도전형은 기각되었다. 이두 요인들은 다른 요인에 비하여 자기 주도적이며 생활에서 리더적인 역할을 하는 성향을 가진 요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지역식당 선택속성이 만족도의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서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들이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음식의 인지도, 외적 분위기, 음식의 질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으로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지역식당을 운영하는 영업자는 1인가구를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와 편안한 식사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