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양교육의 명칭 재정립을 통한 교양교육의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through Reestablishing Appellation of General Education

Other Titles
Reconceptu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through Reestablishing Appellation of General Education
Authors
백승수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교양교육; 문리교육; 교양교육 명칭; 교양교육 재개념화; 자유교육; General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Appellation of General Education; Reconceptu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Liberal Educa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1, pp.141 - 161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37
ISSN
1976-3212
Abstract
교양교육의 명칭 문제는 해묵은 숙제다. 다양한 용어들이 오 ‧ 남용되면서 교양교육에 대한 수 많은 오해와 정체성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번역어로서의 교양교육은 일본, 독일, 미국의 영향을 차례로 받으면서 애매모호한 명칭으로 번역되었다. 개념적으로도 자유교육, 인문교육, 기초교육, 일반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는 복합적 개념이 되었다. 교양교육이라는 현재의 명칭은 애매성, 모호 성, 혼란성, 복잡성, 제한성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교양교육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고, 정체성, 보편성, 간결성, 용의성의 원칙에 충실한 새 로운 명칭을 모색해야 할 시기이다. 교육의 목적을 명료하게 나타내고, 교육의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하며, 교육의 주체를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명칭이 절실하다. 명칭 재정립의 방향 과 원칙을 확인하고, 새로운 교양교육의 명칭으로 ‘문리교육’을 제안한다. 문리교육은 ‘인문학 ‧ 사 회과학 ‧ 자연과학의 기초학문분야를 가로지르는 학제 횡단적 교양교육’이다. 문리교육은 새로운 교양교육, 정상화된 교양교육, 강화된 교양교육을 지향한다. 교양교육의 명칭을 바르게 하는 것만으로도 교양교육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교양교육 공동체의 시의적절한 공론화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Seung Su photo

Paek, Seung S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