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의 구조적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향-
dc.contributor.author최은정-
dc.date.available2020-02-27T07:40:47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3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장면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상호작용 특성(상호적 또래놀이, 놀이방해, 놀이단절)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탐색해 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 조사에 응한 1,203명의 유아와 담임교사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행복감은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둘째, 교사의 행복감은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었으나,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로하여 간접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의 교수효능감 역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에 직접적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로하여 간접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넷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상호적 또래놀이 수준을 높이고, 놀이방해 및 놀이단절 수준을 낮추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의 구조적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Stu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Happiness,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ren Interaction On Children’s Peer-Play Interaction characteristic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4.6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4, pp.645 - 667-
dc.identifier.kciidART002442248-
dc.citation.endPage667-
dc.citation.startPage645-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은향-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은정-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dc.subject.keywordAuthor행복감-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또래놀이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Happiness-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ren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Peer-Play Relationship-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정책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