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이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hild's Peer-play Interaction Characteristics on Academic Ability and School Readines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hild's Peer-play Interaction Characteristics on Academic Ability and School Readiness
Authors
최은정김은향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interactive peer-play; play disruption; play disconnection; academic ability; school readiness; 유아; 상호적 또래놀이; 놀이방해; 놀이단절; 학업능력; 학습준비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 pp.1333 - 135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333
End Page
13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61
DOI
10.22251/jlcci.2019.19.1.133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또래놀이 장면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상호작용 특성(상호적 또래놀이, 놀이방해, 놀이단절)이 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 조사에 응한 1,094명의 유아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또래 놀이상호작용 특성 중 상호적 또래놀이는 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에 긍정적 영향력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방해는 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 모두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갖지 않았다. 셋째, 놀이단절은 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에 부정적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학업능력 및 학습준비도간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유아 또래놀이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또래놀이 상호작용 특성과 학업능력과 학습준비도 등의 인지적 영역의 발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정책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