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원을 활용한 의미중심, 마음챙김기반의 집단스트레스중재프로그램이 중증장애환자 간병가족의 정서, 수면, 삶의질 및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예비연구Effects of Meaning-Centered and Mindfulness-Based Stress Management Program with Using Marine Resources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 Sleep Quality, Quality of Life and Cognitive Function in Family Caregiver of Patients with Severe Physical Disability : Preliminary Study
- Other Titles
- Effects of Meaning-Centered and Mindfulness-Based Stress Management Program with Using Marine Resources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 Sleep Quality, Quality of Life and Cognitive Function in Family Caregiver of Patients with Severe Physical Disability : Preliminary Study
- Authors
- 유정아; 이재헌; 신선한; 조휘영; 유미; 신호진; 김성현; 김효진; 육영숙; 이성재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정신신체의학회
- Keywords
- Marine resources; Meaning-centered psychotherapy; Mindfulness; Family caregiver; People with severe disability; Stress.; 해양자원·의미치료·마음챙김·간병가족·중증장애환자·스트레스.
- Citation
- 정신신체의학, v.27, no.2, pp.191 - 201
- Journal Title
- 정신신체의학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1952
- ISSN
- 1225-6471
- Abstract
- 연구목적해양자원을 활용한 의미중심-마음챙김 기반의 집단스트레스중재프로그램이 기분, 수면, 삶의 질, 인지 기능의 긍정적인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9명의 중증장애환자 간병가족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울진군 해안 일대에서 3박4일간 해양자원을 활용한 집단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참여한 후, 그리고 6주 후에 기분, 수면, 삶의질, 인지기능 영역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 주관적설문과 객관적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계분석하였다.
결 과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우울증을 비롯한 기분 상태가 유의하게 호전되었고, 이 효과는 6주 후까지 지속되었다. 참여자의 수면의 질과 삶의 질 및 인지기능은 참여 직후보다 프로그램 참여 6주 후에 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 론중증장애환자 간병가족 대상의 해양자원을 활용한 의미중심-마음챙김 기반의 집단스트레스중재프로그램은 정신적인 건강과 삶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인지적 효율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향후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보건과학대학 > 물리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195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