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 활동이 대학생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Learning Community with Peer Review on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Learning Community with Peer Review on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 Authors
- 김민지; 서은희
- Issue Date
- May-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Learning community; Peer review; Competency; College students; 학습공동체; 동료 피드백; 역량; 대학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9, pp.1033 - 1052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9
- Start Page
- 1033
- End Page
- 10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3721
- DOI
- 10.22251/jlcci.2020.20.9.103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력 역량, 학습 역량)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효과를 확인하고, 동료 피드백 포함 여부에 따라 학습공동체가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하게 다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과 2019년 경기 소재 G대학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중 동료 피드백을 포함하지 않은 학습공동체와 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학생 432명을 대상으로 학습공동체 참여 전과 후의 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 집단은 1회 이상 다른 팀과 학습일지를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습공동체는 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학습 역량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협력 역량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는 참여자들의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학습 역량과 함께 협력 역량 또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료 피드백 여부에 따라 핵심역량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효과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교육적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