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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요인이 음식업 업종별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s of Location Factors on Sales by Restaurant Type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s of Location Factors on Sales by Restaurant Type
Authors
노은빈이상경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부동산연구원
Keywords
음식업 업종별 매출액; 입지요인; 유동인구; 공간자기상관; 탄력성; sales of restaurant business types; location factor; floating population; spatial autocorrelation; elasticity
Citation
부동산연구, v.28, no.4, pp.37 - 51
Journal Title
부동산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37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69
DOI
10.35136/krer.28.4.3
ISSN
2092-5395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6개구(종로구, 중구, 영등포구,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의 14개 세부 음식업종의 집계구 매출액을 대상으로 공간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입지요인의 영향을 분석한다. 세부 음식업종 매출액의 유동인구 탄력성과 주변 사업체 종사자수 탄력성을 측정하고 자치구별 매출액 차이와 공간승수효과를 비교한다. 세부 음식업종 중 4개 업종(분식전문, 찌개/찜/탕, 회 전문, 제과/떡/한과)에서는 공간자기상관이 검정되지 않아 OLS 회귀분석이 적용되며, 해산물 전문 업종은 공간래그모형(SLM)이, 나머지 9개 업종들에서는 공간오차모형(SEM)이 적용된다. 유동인구와 주변 사업체 종사자수는 세부 음식업종의 매출액에 대체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의 유동인구 탄력성은 동양식 전문, 주점, 서양식 전문, 전통음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변 사업체 종사자수 탄력성은 제과/떡/한과, 동양식 전문, 서양식 전문 순으로 나타났다. 공간자기상관에 따른 공간승수효과는 동양식 전문, 주점, 서양식 전문, 전통음식 순으로 나타났다. 전통음식, 찌개/찜/탕, 해산물 전문 등의 업종은 강남구와 다른 자치구들 간에 매출액 차이가 거의 없는 반면에 육류구이, 주점, 제과/떡/한과 등은 매출액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음식업종의 업종별 입지 적합도를 평가함으로써 음식점 입지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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