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들이 느끼는 겨울 숲 자유놀이의 의미The Meaning of Winter Forest Free Play Felt by Children

Other Titles
The Meaning of Winter Forest Free Play Felt by Children
Authors
우명숙이유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Five-year Old Children; Winter Forest; Free Play; 만 5세 유아; 겨울 숲; 자유놀이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9, no.4, pp.391 - 416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391
End Page
4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79
DOI
10.22154/JCLE.19.4.15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느끼는 겨울 숲 자유놀이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K시 소재 S유치원 만5세 숲반 유아 20명이다. 연구자는 이들의 부담임으로서 2017년 11월 3일부터 2018년 1월 말까지 총 36회에 걸쳐 유아의 숲 자유놀이를 참여관찰하고 부가적으로 면담 및 그림그리기를 실시하여 그 안에 담긴 자유놀이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이 느끼는 겨울 숲 자유놀이의 의미는 첫째, ‘뛰고 싶은 본능의 발산’이다. 겨울철 실내놀이에 한정되었다가 넓은 공간으로 나온 유아는 추워도 추운 줄 모르고 뛰고 또 뛰었다. 둘째, ‘상상하고 창조하는 놀이’이다. 놀이 재료가 부족한 겨울 숲에서 눈으로 덮인 숲을 새로운 공간으로 인식하고 눈과 자연물을 이용해 자신들만의 상상의 놀이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즐겼다. 셋째, ‘도전과 협력, 공동의 성취감’이다. 친구들과 힘을 합하여 힘든 놀이를 만들어 도전하며 서로의 안전을 챙겨주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넷째, ‘사색하고 탐구하는 조용한 공간’이다. 넓은 숲 공간에서 유아들은 때론 사색하기 위해 혼자만의 공간을 찾기도 하고, 활동에 몰입될수록 조용해지는 것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다섯째, ‘내 친구, 자연과의 만남’이다. 계절에 따른 날씨와 곤충들의 변화를 체험하고 자연을 살아있는 친구처럼 여기며 자연스럽게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들이 느끼는 겨울 숲 자유놀이의 의미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공간의 변화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변화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