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숙-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vailable2020-02-27T13:41:09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2092-574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8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5세반 담임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말까지 약 7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 수준은 기본생활습관 지도, 사회정서 지원, 학습능력 향상, 부모와의 협력, 교수계획 순이며 유아교사의 교직경력,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 수준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상, 중, 하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유아교사의 개인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직업윤리와 전문적 지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50.1%로 나타났다. 특히,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대부분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는 유아교사의 직업윤리가 영향을 미치며 특별히 유-초 연계를 위한 교수계획 수행에 있어서는 유아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열린부모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열린부모교육연구-
dc.title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heir teacher role performance for the continuity between infant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부모교육연구, v.10, no.4, pp.129 - 148-
dc.identifier.kciidART002421958-
dc.citation.endPage148-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title열린부모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Infant teacher expertise-
dc.subject.keywordAuthorthe continuity between infant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role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유-초 연계-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역할 수행-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