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heir teacher role performance for the continuity between infant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heir teacher role performance for the continuity between infant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 Authors
- 김성숙; 이유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열린부모교육학회
- Keywords
- Infant teacher expertise; the continuity between infant school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role performance; 유아교사 전문성; 유-초 연계; 교사역할 수행
- Citation
- 열린부모교육연구, v.10, no.4, pp.129 - 148
- Journal Title
-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ume
- 10
- Number
- 4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80
- ISSN
- 2092-574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5세반 담임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말까지 약 7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 수준은 기본생활습관 지도, 사회정서 지원, 학습능력 향상, 부모와의 협력, 교수계획 순이며 유아교사의 교직경력,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 수준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상, 중, 하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유아교사의 개인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직업윤리와 전문적 지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50.1%로 나타났다. 특히,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대부분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는 유아교사의 직업윤리가 영향을 미치며 특별히 유-초 연계를 위한 교수계획 수행에 있어서는 유아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8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