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Veblen 재화와 Srinanagesh & Bradburd(2001)Veblen Goods and Srinanagesh & Bradburd(2001)

Other Titles
Veblen Goods and Srinanagesh & Bradburd(2001)
Authors
김주한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Asymmetric Information; Quality Discrimination; Monopolist; Veblen Goods; 비대칭정보; 품질 차별화; 독점기업; Veblen 재화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32, no.6, pp.191 - 205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6
Start Page
191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566
DOI
10.34274/krabe.2018.32.6.009
ISSN
1229-8867
Abstract
소비자에 대한 비대칭 정보 하에서 독점기업의 품질전략으로서 자기선택모형에 대한 전통적인연구는 독점기업의 품질의 하방왜곡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Srinanagesh & Bradburd(2001)에 따르면이는 소비자의 총효용과 한계효용이 양의 관계를 가질 경우 발생한다. 이 관계가 음일 경우에는 독점기업이 제공하는 품질은 상방왜곡된다. 우리는 소비자가 자신이 소비하는 재화의 품질로부터 절대적 효용뿐만 아니라 저품질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고품질을 소비함으로써 상대적 효용을 얻는 과시적 소비자이면서 Srinanagesh & Bradburd(2001)의 효용특성을 가진 소비자에 대한 독점기업의 품질전략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독점기업이 제공하는 품질은 상하 양방향으로 품질스펙트럼이 확대된다. 이는 저품질 재화가 하방왜곡된다는 점에서는 표준적인 모형의 결론을 포함하며, 고품질 재화가 상방왜곡된다는 점에서는 Srinanagesh & Bradburd(2001)의 결론을 포함하여 두 접근의결과를 모두 포함한다. 둘째, 저효용 소비자는 그가 선택하는 고품질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모든 효용은 높은 가격으로 독점이윤에 이전된다. 반면, 고효용 소비자는 저품질 재화를 소비하면서양의 효용을 얻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글로벌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Han photo

Kim, Joo Ha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