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취 대학생 대상 성적향상 프로그램 효과 연구: G대학교의 ‘러닝하이’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he Program to Improve Low-achievers’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Running High’ Program of G Universi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Program to Improve Low-achievers’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Running High’ Program of G University
- Authors
- 서은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저성취;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 대학생; Low Achiever; Academic Achievement; Grit; Ego-resilience; College Students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11, pp.250 - 257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11
- Start Page
- 250
- End Page
- 25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14
- DOI
- 10.5392/JKCA.2018.18.11.250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의 저성취 대학생 대상 성적향상 프로그램인 ‘러닝하이’는 이전 학기 성적이 2.5 미만인 학생들에게 1:1 학습컨설팅과 성적 우수자의 특강을 제공하며, 학습자 본인이 지정한 1개 과목의 성적이 목표 학점을 달성한 경우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성공 경험과 학습동기를 고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이 사전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는지를 검증하고, 이 프로그램에서 목표를 달성한 집단과 미달성 집단간의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G 대학의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진행하고 성적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릿은 유의하게 향상된 반면, 자아탄력성은 사전과 사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 중 목표를 달성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릿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러닝하이’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