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저성취 대학생 대상 성적향상 프로그램 효과 연구: G대학교의 ‘러닝하이’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he Program to Improve Low-achievers’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Running High’ Program of G Univers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Program to Improve Low-achievers’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Running High’ Program of G University
Authors
서은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저성취;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 대학생; Low Achiever; Academic Achievement; Grit; Ego-resilience; College Students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11, pp.250 - 257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250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14
DOI
10.5392/JKCA.2018.18.11.250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의 저성취 대학생 대상 성적향상 프로그램인 ‘러닝하이’는 이전 학기 성적이 2.5 미만인 학생들에게 1:1 학습컨설팅과 성적 우수자의 특강을 제공하며, 학습자 본인이 지정한 1개 과목의 성적이 목표 학점을 달성한 경우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성공 경험과 학습동기를 고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이 사전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는지를 검증하고, 이 프로그램에서 목표를 달성한 집단과 미달성 집단간의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G 대학의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진행하고 성적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릿은 유의하게 향상된 반면, 자아탄력성은 사전과 사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러닝하이’에 참여한 학생 중 목표를 달성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릿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러닝하이’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