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용자 시점 기반 360 영상을 위한 렌더러 구현Implementing Renderer for Viewport Dependent 360 Video

Other Titles
Implementing Renderer for Viewport Dependent 360 Video
Authors
장동민손장우정종범류은석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Keywords
360 Video; Viewport; HEVC; MCTS; Renderer
Citation
방송공학회 논문지, v.23, no.6, pp.747 - 759
Journal Title
방송공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6
Start Page
747
End Page
7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2
DOI
10.5909/JBE.2018.23.6.747
ISSN
1226-795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고화질 360 영상 전송을 위해 사용자 시점에 기반한 타일 분할 기법을 적용하고 화질 평가를 위해 360 영상을 가상현실 기기 화면에 표현하는 구현을 설명한다. 사용자 시점에 기반한 고화질 360 영상 전송을 위한 방안으로, 움직임 참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CTS (Motion Constrained Tile Sets) 기술과 미리 구성된 타일 정보들을 포함하는 EIS (Extraction Information Sets) SEI (Supplemental Enhancement Information), 타일 정보를 추출해내고 영상을 분할 및 추출해주는 추출기(extractor)를 구현한다. 또한 사용자 시점에 기반한 타일 추출 방법과 추출된 영상을 이용해 가상현실 기기 화면에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구현 내용을 설명한다. 따라서, 제안된 구현물을 기반으로 영상 전송을 수행하면, 사용자 시점 영역의 영상만 전송하여 불필요한 영상 전송을 하지 않게 되어 화질 대비 낮은 대역폭의 향상된 영상을 표현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