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와활동 수준에 따른 효과 차이: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nd activity levels in learning community of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nd activity levels in learning community of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Authors
서은희김은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습공동체;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 대학생; learning community; academic achievement; communication skill; college stud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929 - 94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1
Start Page
929
End Page
9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9
DOI
10.22251/jlcci.2018.18.21.92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와 활동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학습공동체 효과가 유의하게 다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G대학 재학생 895명(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은 집단의 학생 193명, 학습공동체에 일반적으로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지 못한 집단의 학생 503명, 학습공동체 미참여 집단의 학생 19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들에 대한 활동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공동체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집단별 의사소통능력 점수와 학업성취도를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효과는 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한 집단에만 나타났다. 학습공동체 일반참여 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는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지 않았다. 이 결과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있어 학습공동체 활동 수준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효과는 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한 집단과 일반적으로 참여한 집단 모두에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공동체 활동 수준과 무관하게 지속적인 학습모임에 참여만으로도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지원금 지급과 상관없이 프로그램 참여만으로도 유의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