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와활동 수준에 따른 효과 차이: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nd activity levels in learning community of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nd activity levels in learning community of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 Authors
- 서은희; 김은영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학습공동체;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 대학생; learning community; academic achievement; communication skill; college student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929 - 94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21
- Start Page
- 929
- End Page
- 9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9
- DOI
- 10.22251/jlcci.2018.18.21.92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와 활동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학습공동체 효과가 유의하게 다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G대학 재학생 895명(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은 집단의 학생 193명, 학습공동체에 일반적으로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지 못한 집단의 학생 503명, 학습공동체 미참여 집단의 학생 19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들에 대한 활동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공동체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집단별 의사소통능력 점수와 학업성취도를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효과는 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한 집단에만 나타났다. 학습공동체 일반참여 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는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지 않았다. 이 결과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있어 학습공동체 활동 수준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대한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효과는 학습공동체에 우수하게 참여한 집단과 일반적으로 참여한 집단 모두에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공동체 활동 수준과 무관하게 지속적인 학습모임에 참여만으로도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지원금 지급과 상관없이 프로그램 참여만으로도 유의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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