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습공동체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팀 효능감 및 과제 가치의 영향력: 심리적 안전의 조절효과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원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3:42:35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738-005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의 성취목표지향성에 영 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팀 효능감과 팀에서 인식하는 과제가치를 예측요인으로 선정하였고, 팀 수행에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심리적 안전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팀 효능감 및 과제가치가 팀 성취목표지향성(팀 숙달목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 수행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리적 안전이 조절하 는지를 분석하였다. A대학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104개 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 숙달목표 향상에는 과제가치가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팀 수행접근목표는 팀 효능감 이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이때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상승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반면 과제가치와 팀 수행접근목표 간의 관계 는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낮아지는 조절효과를 나타 내었다. 팀 수행회피목표는 과제가치가 높을수록 낮아지는 관계를 보였고 이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이 높아질수록 팀 수행회피목표가 현격히 감소되 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팀 의 성취목표에 접근하는 동기과정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 |
dc.relation.isPartOf | 평생학습사회 | - |
dc.title | 대학 학습공동체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팀 효능감 및 과제 가치의 영향력: 심리적 안전의 조절효과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Team Efficacy and Task Value on Team Goal Orientation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ies: Probing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6857/JLLS.2018.11.14.4.2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평생학습사회, v.14, no.4, pp.231 - 25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7998 | - |
dc.citation.endPage | 255 | - |
dc.citation.startPage | 231 | - |
dc.citation.title | 평생학습사회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commu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goal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safe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공동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성취목표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안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