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이유아의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Drama in Education based on Aesop story on young (a preschool) children's self-express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Drama in Education based on Aesop story on young (a preschool) children's self-expression
Authors
이승복이유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elf-expression; Drama in Education; Aesop story; 3 years old; 자기표현력; 교육연극; 이솝이야기; 만 3세 유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9, pp.1013 - 104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9
Start Page
1013
End Page
10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77
DOI
10.22251/jlcci.2018.18.19.101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K지역 소재 O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 16명이다. 이 중 실험집단인 8명의 유아에게 연구자가 개발한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 교수모형을 2018년 4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8주간 총 30회 적용하였다. 자기표현력은 변창진과 김성회가 재구성한 척도를 활용하여 활동사전 사후 2회 측정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Mann-Whitney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으로 인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자기표현력 음성언어’ 항목과 ‘자기표현력 신체언어’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표현력 내용언어’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집단 간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 교수모형이 만 3세 유아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향후, 교육연극 활동과 유아의 자기표현력 증진 교수모형에 관한 후속 연구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