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이유아의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Drama in Education based on Aesop story on young (a preschool) children's self-express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Drama in Education based on Aesop story on young (a preschool) children's self-expression
- Authors
- 이승복; 이유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self-expression; Drama in Education; Aesop story; 3 years old; 자기표현력; 교육연극; 이솝이야기; 만 3세 유아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9, pp.1013 - 104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9
- Start Page
- 1013
- End Page
- 10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77
- DOI
- 10.22251/jlcci.2018.18.19.101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K지역 소재 O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 16명이다. 이 중 실험집단인 8명의 유아에게 연구자가 개발한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 교수모형을 2018년 4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8주간 총 30회 적용하였다. 자기표현력은 변창진과 김성회가 재구성한 척도를 활용하여 활동사전 사후 2회 측정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Mann-Whitney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으로 인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자기표현력 음성언어’ 항목과 ‘자기표현력 신체언어’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표현력 내용언어’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집단 간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솝이야기에 기초한 교육연극 활동 교수모형이 만 3세 유아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향후, 교육연극 활동과 유아의 자기표현력 증진 교수모형에 관한 후속 연구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7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