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인성함양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n Community Education Network for Character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Other Titles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n Community Education Network for Character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Authors
서희전김혜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인성교육;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유아교사; 교육기관유형;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community; education network;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al institution typ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0, pp.1143 - 116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0
Start Page
1143
End Page
1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81
DOI
10.22251/jlcci.2018.18.20.114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인성함양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2017년 11월 10일 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총 41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전국 10개 시·도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배포, 수합하였으며 이중 344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를 통한 인성교육의 목적은 사회규범, 편견 없는 태도, 도덕성 함양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가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시행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기관별 실행도 차이를 보면 학부모의 협조의지와 전문 기관 및 인력과의 협력은 유치원이 어린이집보다 높게 나타난 반면, 지역연계 교육을 위한 규정 및 법규 제정의 경우 어린이집이 유치원보다 실행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성교육을 위한 지역연계 활동 현황을 보면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유아의 지역사회 참여 및 봉사, 지역자원을 이용한 교육활동, 지역기관 및 시설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요구사항은 유아교육기관 차원에서는 교사를 위한 관련연수 및 교육, 전담교사 인력보충, 예산확보, 지역협력체제 마련이 요청되었고,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의 프로그램 정보 제공과 지역사회 기관 및 시설의 전담 교육담당자 배치가 요청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인성교육의 대안적 체제로서 교육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Jeong photo

Kim, Hye Jeo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