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영향요인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Regional Education Network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haracter

Other Titl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Regional Education Network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haracter
Authors
서희전김혜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유아 인성교육; 중요도-실행도 분석; Regional Education Network; Charac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7, no.3, pp.31 - 53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28
DOI
10.21183/kjcm.2018.09.17.3.31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성함양을 위한 대안적 교육체제로써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를 제안하고 활성화 영향요인에 대하여 유아교사의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최종 8개 영향요인(비전공유, 리더십, 상호의존성, 자원풍부성, 자원교류, 순환학습, 의사소통, 행․재정적 지원)을 도출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자원 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16개 문항으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교육 네트워크의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유아교사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자원 간 교육 네트워크 영향요인 중 강점항목은 비전공유, 리더십, 자원풍부성(프로그램), 자원교류로 나타났으며, 약점항목은 행ㆍ재정적 지원 요인과 자원풍부성(인적·물적 자원)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교육 네트워크 영향요인 중 강점으로 나타난 항목은 비전공유, 상호의존성, 순환학습,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의 인성함양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의 의미와 특성이 구체화되었고 유아교사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기관, 지역전문가, 학부모의 경우에도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의 주체로서 동등한 역할 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Jeong photo

Kim, Hye Jeo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