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세먼지 상황이 가져 온 유아 교사들의 업무 변화Changes in the Work Task of Early Childhood Teacher due to the Particulate Matter Situation

Other Titles
Changes in the Work Task of Early Childhood Teacher due to the Particulate Matter Situation
Authors
지옥정김경숙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미세먼지; 유아교사들의 업무; 질적 내용분석; particulate matter; early childhood teachers’work tasks;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7, no.3, pp.1 - 29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49
DOI
10.21183/kjcm.2018.09.17.3.1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세먼지로 인해 유아교사들의 업무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질적 내용분석이다. 연구참여자는 충북 C시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 교사 5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교사들의 에피소드 기록지, 집단면담, 기타자료, 연구자 저널 등이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 제기 및 표본추출 준비과정, 표본추출, 코딩 및 분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로 나타난 유아교사들의 변화된 업무 범주는 이중 교육계획안 작성, 일과 운영 시 고려해야할 변수 증가, 유아 개별 돌봄 강화, 부모와의 연계 및 협력 내용 변화, 교육환경 구성 및 관리 업무 증가의 5가지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크게 네 가지 점을 논의하였다. 시사점으로, 향후 실외활동을 대체할 수 있는 실내 공간 확보 문제, 부모와의 의사소통 문제, 공기 질 관리 문제에 따른 다양한 해결방안이 유아교육기관 차원, 지자체 차원, 국가 차원에서 다층적으로 모색되어야 하리라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