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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과 언론사 및 여론조사 신뢰에 대한 연구A Study on Voters' Media Usage and Trust in the Press and Opinion Poll

Other Titles
A Study on Voters' Media Usage and Trust in the Press and Opinion Poll
Authors
오미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미디어 이용; 이념성향; 투표참여; 정치효능감; using media; ideological orientation; vote participation; political efficacy
Citation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o.50, pp.83 - 123
Journal Title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umber
50
Start Page
83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64
DOI
10.35731/kpca.2018..50.003
ISSN
1738-5407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유권자의 현황과 함께 미디어 이용과 언론사 및 여론조사 신뢰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전문조사업체 ‘리서치앤리서치’가 2017년 1월 1,0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가운데 총 16개 문항을 선별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 개인의 이념성향과 투표참여, 정치효능감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중도의 이념성향을 보인 가운데 진보를 표방하는 숫자가 보수에 비해 많았으며 투표참여는 적극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5% 정도는 정당 아닌 후보중심으로 투표했다. 정치효능감에 대한 인식 또한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었다. 평소 신뢰하지 않는 언론사가 있다는 응답자 비율이 절반 이상에 달한 가운데 가장 신뢰받는 언론사는 JTBC, 가장 불신하는 언론사는 MBC와 TV조선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권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는 TV와 인터넷 포털이었으며 정치효능감 인식이 높은 유권자일수록 인터넷 포털을 이용하고 TV는 이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SNS는 이념성향이 진보적이고 정치효능감이 높은 유권자일수록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트위터는 이념성향이 진보적인 유권자가, 인스타그램은 정치효능감 인식이 높은 유권자가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평소 신뢰하는 언론사를 갖고 있는 유권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본 결과 이념성향, 정당중심 투표참여, 정치효능감 인식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난 가운데 특히 이념성향이 진보적일수록 언론사 신뢰 경향이 높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여론조사는 후보중심으로 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일수록 그 결과를 신뢰하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연령에 따른 세대 차이가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과 언론사 및 여론조사 신뢰와 관련해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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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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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Mee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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